■ 조선의 천주교 수용
- 1783
남인 학자 이승훈은 서학을 공부하다 천주교를 접함
→ 이승훈은
부친을 따라 북경에 갔다가 그라몽 신부에서 세례를 받음
→ 조선
최초의 천주교 신자가 된 이승훈은
‘천주실의’ 등의 서적을 가지고 귀국
→ 이벽,
권일신 등과 함께(주로 남인 계열 이익의 제자들) 천주교 교리를 전파
→ 1785
추조적발사건 - 천주학을 강의하던 이승훈이
적발됨 → 천주학을 사악한 학문으로 규정
→ 1787
반회사건 - 이승훈과 정약용이 천주교 서적을 공부하다
유생들에게 발각됨 → 천주교를 이단으로 규정
■ 진산사건
- 1791
전라도 진산에서 천주교도 윤지충은 어머니의 상을 전통 상례 방식대로 치르지
않음
→ 조정에 명을 받은 진산 군수는 이를 조사하여
윤지충과 권상연(윤지충과 함께함)을 체포
- 윤지충은
진사시험에 합격하고 한양에 머무르던 중 ‘천주실의’를 접하고 ‘천주’를
모심을 고백
→ 조정은 불효·불충·악덕하다는
죄명으로 처형
- 천주교의 부정적 인식이 형성되는 데 영향을 미침
■ 정치적 측면
- 이 사건은 지방 관찰사가 처리할
일이었지만, 노론 계열이 적극 비방하여 중앙 조정에서 처리
- 노론
계열은 남인 계열을 모두 엮으려고 하였지만, 정조는 문제를 확대하지
않음
■ 이후
- 남인은 신서파(천주교 신봉을 묵인)와
공서파(천주교를 탄압)로 분열
→ 신서파는
공서파·노론과 대립
- 천주교도들은 산골짜기
등으로 숨어들어가 신앙공동체를 형성
→ 1801
신유박해 - 신서파·남인 계열이 타격을 입고, 노론 주도의
천주교 탄압이 심화됨
→ 천주교 탄압은
조불수호조약(1886)까지 진행